본문 바로가기
월간개벽 칼럼

[일꾼의 자기계발] 성공학 명언 - 리콴유, 오프라윈프리

by 알라뷰 소녀시대 2016. 4. 19.
반응형

[일꾼의 자기계발] 성공학 명언 - 리콴유, 오프라윈프리

싱가포르‘건국의 아버지’리콴유 총리


싱가포르의 국부國父라 추앙받는 리콴유(1923~2015) 전 총리가 지난 3월 23일 91세를 일기로 타계했다. 그는 싱가포르가 영국 식민지였던 1959년 자치정부 시절부터 초대 총리로 취임해 1990년 퇴임하기까지 31년간 법치와 강력한 리더십으로 싱가포르를 이끌어 오면서 기적 같은 경제성장을 일궈낸 인물이다.

영국의 식민통치를 받던 1959년부터 1990년까지 총리 재임기간 동안 가난과 부정부패, 범죄의 온상이었던 싱가포르는 1인당 국내총생산(GDP) 400달러에서 2014년 5만 6,113달러로 세계 8위(아시아 1위)로 탈바꿈했다. 그리고 지금 7,000여개의 다국적 기업이 포진해 있는 아시아 최고의 금융 및 정보통신, 비즈니스의 허브가 되었다. 이것은 바로 ‘건국의 아버지’라 불리는 리콴유 전 수상의 리더십의 결과이다. 인구 500만명의 작은 도시국가 지도자에게 세계인들의 헌사가 쏟아지는 이유다.

나를 이끈 것은 현실성


● 나는 이론에 사로잡힌 적이 없다. 나를 이끈 것은 이치와 현실이었다.
내가 행한 모든 이론이나 계획의 리트머스 실험에서, 단지 그것이 이루어질 수 있느냐 하는 것만 보았다. 그것은 나의 총리 재임기간의 중심과제였다. 만약 하나의 이론이 실현성이 없거나 결과가 바람직하지 못하면, 나는 더 이상 시간이나 재원을 낭비하지 않았다.
● 수상이 되어 국가건설의 책임자로서 잘 하려고 한 것은 다음 네 가지였다. 첫째는 외교, 둘째는 국방, 셋째는 치안, 그리고 넷째는 가장 어려운 것으로 경제, 곧 국민을 잘 먹여살리는 일이다. 넷째가 바로 정부의 경제적 역할인 것이다.
● 동아시아인들-일본인, 한국인, 대만인, 홍콩인 및 싱가포르인-의 공동체주의적인 가치관과 관행은 서양을 따라잡는 데 분명한 자산이 되었음을 증명했다.


실패는 반드시 통과해야할 계단


나는 같은 실수를 두번 반복하는 일이 거의 없었고, 다른 사람의 실패로부터도 배웠다. 나는 총리의 자리에 오른 초기 단계에서, 우리 문제 중 다른 정부가 경험하지 못했거나 해결할 수 없었던 문제가 거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청렴淸廉의 상징이 된 리콴유


“지배층의 영혼을 정화하라.”
“부패방지는 선택이 아니라 국가생존의 문제이다. 반부패정책을 따르지 않는 사람은 모든 수단을 동원해 굴복시켜야 한다.”
“지도자는 사후에도 추앙받으리라는 망상과 집착에서 벗어나야 한다.”

독서를 통한 상상력과 비전


“독서는 나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그러나 독서가 주는 더 큰 유익은 나의 상상력을 항상 자극한다는 점입니다. 나는 독서를 통한 상상력으로 지금의 싱가포르를 만들었습니다. 지금의 싱가포르는 원래 나의 독서 상상이 하나의 실체로 나타난 것일 뿐입니다.”

[지도자의 초상] 리콴유의 마지막 유언


“내가 죽으면 집을 헐어 버려라.
여기에 기념관이 생기면 이웃에게 피해를 준다.”
리콴유 전 싱가포르 총리는 서거 직전 인터뷰에서 “내가 죽거든 지금 살고 있는 집을 국가적 성역으로 만들지 말고 헐어버리라”고 가족과 내각에 말해놓았다고 한다. 집이 성지가 되면 주변 개발을 못하기에 부동산 가격이 떨어져 이웃 주민들이 피해를 본다는 것이다. 리콴유가 미리 밝힌 유언에는 죽어서도 실용을 철저하게 따지려는 지도자의 초상이 담겨 있다.

오프라 윈프리 성공 ‘10’계명


오프라 윈프리 (Oprah Winfrey)
-2005 국제 에미상 방송인상
-2010 여성 컨퍼런스 미네르바상
-2010 케네디센터 평생공로상
-2012 제84회 아카데미 시상식 평생공로상
-2013 포브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유명인사 100인

1954년 1월29일 미국 미시시피 주에서 사생아로 태어난 오프라 윈프리. 6세 때부터 할머니의 손에 자라게 되는데, 9세가 되는 해에 사촌오빠에게 성폭행을 당하고 마약에 빠지는 등 불우하고 어두운 시절을 보냈다. 이후 그녀는 할머니 손을 떠나 이발사인 아버지와 함께 살게 된다. 고등학교에 진학한 오프라 윈프리는 한 라디오 프로에서 일을 얻게 되고, 19살이라는 비교적 어린 나이에 지역의 저녁 뉴스와 공동뉴스캐스터를 시작하게 된다.

그녀는 순발력과 재치가 있었을 뿐더러, 남다른 즉흥적 감정전달 덕분에 주목을 받게 된다. 오프라 윈프리는 1983년 시카고의 별 볼일 없던 30분짜리 아침 토크쇼 ‘AM Chicago’의 진행자를 맡게 된다. 그녀가 진행을 맡은지 불과 한달 만에 이 토크쇼는 시카고에서 가장 인기 있는 토크쇼가 되었고, 아예 쇼 이름을 ‘오프라 윈프리 쇼’로 바꾼 뒤 전국적으로 방영되기 시작한다. 이후 ‘오프라 윈프리 쇼’는 미국을 넘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프로그램이 되었다(2011년 종료).


1. 남들의 호감을 얻으려고 너무 애쓰지 말라


-남들의 호감을 얻으려다가는 자신에 대해서 소홀해진다. 그러다보면 자꾸 다른 사람들을 의식하게 되고 눈치를 보게 된다.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한 삶이 아니라 자신에게 인정받고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2.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외적인 것에 의존하지 말라


-외적인 것에 의존하다보면 자신의 순수한 마음을 보기보다는 자신을 겉으로 꾸미려고 할 것이다. 내면이 충실한 사람만이 자연스럽게 외적인 빛이 나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외적인 치장이 아니라 내면의 아름다움과 화려함을 가지고 있다.

3. 일과 삶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라


-평생 일만 하면서 살 수는 없다. 우리의 삶의 가치는 일이 아니라 행복이다. 인생이라는 마라톤을 완주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휴식과 여유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일중독에 빠질 것이고 그로 인해 현대병에 걸림으로써 결국 일을 그만두게 될지도 모른다.

4. 다른 사람의 험담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은 멀리하라


-부정적인 사람은 부정적인 에너지를 담고 있다. 험담을 잘하는 사람은 모든 사람을 부정적으로 보게 된다. 그러한 사람은 주변까지도 오염을 시키기 때문에 되도록 그러한 사람으로부터 멀어져야 한다. 사람은 어느 순간 닮아가기 때문이다.

5. 상대방에게 항상 친절하라


-가식적인 행동이나 말은 결국 진심이 느껴지지 않는다. 사람을 만남에 있어서 진실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한순간의 욕심으로 사람을 사귀어서는 안 된다. 진실만이 나로부터 떳떳하고 당당하고 항상 자신있는 삶을 만들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먼저 진실되어야 할 것이다.

6. 중독된 것이 있다면 지금 끊어라


-중독은 사람의 마음을 서서히 병들게 한다. 술이나 알코올 같은 중독도 사람의 정신을 약하게 만든다. 사람 중독도 사람에 대한 강한 집착을 낳는다. 마약도 그러하다. 이러한 모든 중독의 현상은 사람을 서서히 약하게 만들며 결국 삶 자체를 피폐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7. 당신에 버금가는 혹은 당신보다 나은 사람들로 주위를 채워라


-좋은 사람들은 좋은 에너지를 주기 마련이다. 내가 살아감에 있어서 나에게 조언을 해주고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는 멘토가 있다면 많을수록 좋다. 우리는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조언을 진심으로 듣고 이행한다면 많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8. 돈 때문에 하는 일이 아니라면 돈 생각은 잠시 접어두자


-봉사를 하면서도 대가를 바라서는 안 된다. 희생을 하면서도 대가를 바라서는 안 된다. 내가 어떠한 대가나 돈을 위한 것이 아니라면 그것에 대해서는 그냥 줄 수 있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그러한 마음에서 돈 생각이 든다면 자신의 순수한 의도마저 사라지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9. 당신의 권한을 남에게 넘겨주지 말라


-우리의 삶의 주인은 바로 나다. 내가 내 자신에 대해서 무책임하고 회피하게 되는 경우에는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서 선택을 하게 된다. 이러한 무책임은 인간의 삶을 우울하게 만들고 무기력하게 만들게 된다. 내가 지금 당장 결정해야 할 일이 있다면 당장 결정해야 한다. 해결해야 할 일이 있다면 당장 해결해야 한다. 우리의 삶은 선택의 연속이다. 남들이 나를 선택하게끔 내버려둬서는 안 된다.

10. 포기하지 말라


-포기는 또 다른 장벽을 만든다. 포기라는 것도 습관이 되기에 자꾸 도망 다니기 마련이다. 우리의 삶은 도전을 통해서 체험과 경험을 얻는다. 포기하는 순간, 인생의 값진 참 교훈을 얻지 못할 것이다. 포기하는 마음보다는 도전하는 마음으로 자신의 인생을 꾸려가야 할 것이다.

월간개벽.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