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가 하기 싫은 건 남에게도 베풀지 말라
상제님 진리는 참 진리가 돼서 거짓신앙을 하는 사람은 여기서 배겨내지 못한다. 우주원리라는 것은 참된 것이다. 거짓이 아니다. 그래서 상제님 말씀에도 “천지에서 참사람을 찾는다”고 하셨다. 참사람, 하늘마음을 가진 사람. 하늘마음, 천심을 가지고 교육도 시켜야 한다. 절대로 잘난 척 하지 말고. 대접이나 받으려 하고 남에게 압력 넣고 그러면 절대로 안 된다.
자기가 하기 싫은 건 남에게도 베풀지 말라는 말이 있다. 기소불욕(己所不欲)을 물시어인(勿施於人)이라. “내가 하고 싶지 않은 것은 남에게도 베풀지 마라” 내가 싫은데 왜 남에게는 압력을 놓나? 그런 사람은 패배를 하게 되어져 있다.
내가 또 고고학을 하나 들어서 얘기하면, 군(君)은 이민위천(以民爲天)이라. 임금 군자, 써 이 자, 백성 민 자, 할 위 자, 하늘 천 자. 임금, 다시 얘기해서 왕은 백성으로써 하늘을 삼는다. 백성이 없는 왕천자가 어디에 있을 수 있나? 백성이 있음으로써 왕천자가 되는 것이다. 백성이 없는데 혼자 자신이 왕천자가 된다? 그런 진리는 있을 수 없다.
신도가 없는데 자기 자신이 어떻게 간부가 되느냐 말이다. 왕도 이민위천(以民爲天)이라. 왕도 백성으로써 하늘을 삼는다. 그게 진리다. 하니까 우리 간부들은 신도들을 잘 받들어줘라. 그렇다고 절을 하라는 것도 아니고 평등한 위치에서 상의를 하면서 그렇게 일을 해라. 압박을 받으면 신도들은 싫다고 한다. 간부들은 신도들 신앙하는데 도와주러 가는 것이다. 더불어 같이 “우리가 이 도장을 성장시키려 할 것 같으면 이렇게 해야 된다.” 하고 서로 상의하고. 선발대가 돼서, 모범이 돼서, 자기가 앞서서 같이 더불고 “자, 이렇게 해서 성장을 좀 해보자.” 해서 신도들이 감동을 하도록 해야 된다. 그런 사람이 되어야 한다.
『논어』 안연편(顔淵篇)
仲弓(중궁)이 問仁(문인)한대
子曰(자왈) 出門如見大賓(출문여견대빈)하며 使民如承大祭(사민여승대제)하고
己所不欲(기소불욕)을 (勿施於人(물시어인)이니
在邦無怨(재방무원)하며 在家無怨(재가무원)이니라
仲弓(중궁)이 曰(왈) 雍雖不敏(옹수불민)이나 請事斯語矣(청사사어의)로이다
중궁이 인(仁)에 대해서 묻자 공자가 말씀하기를,
“문밖에 나서거든 큰 손님을 뵙는 듯이 하며,
백성 대하기를 큰 제사 받들 듯이 하고,
자기가 하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시키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하면 나라에서 원망이 없으며, 집에서도 원망이 없을 것이다.”
중궁이 말하기를,
“제가 비록 민첩하지는 못하지만
이 말씀을 실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태상종도사님 말씀 > 주제별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험을 해보지 못하면 그것을 모른다 (0) | 2014.11.11 |
---|---|
마음이 있지 않을 것 같으면 먹어도 그 맛을 알지 못한다 (0) | 2014.11.11 |
조삭비鳥數飛 - 새가 자주 난다 (0) | 2014.11.11 |
큰 부자는 하늘에 달려 있고, 작은 부자는 근면에 달려 있느니라. (0) | 2014.11.11 |
덕을 쌓은 집은 반드시 남은 복이 있고, 악한 것을 쌓는 집은 남은 악이 있다 (0) | 2014.11.11 |
허물없는 사람은 없다 그 사람도 고치면 다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다 (0) | 2014.11.11 |
덕은 외롭지 않으니 반드시 이웃이 있다 (0) | 2014.11.11 |
보석보다도 시간이 더 큰 보배다 (0) | 2014.11.11 |
자기 할 일을 다하고 하늘의 명을 기다리라 (0) | 2014.11.11 |
사람이 먼 생각이 없으면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생긴다 (0) | 2014.11.11 |